본문 바로가기
사업

스터디카페 정의 / 기존 공부 공간과의 차이점

by 스패너맨 2023. 4. 15.

우드톤-스터디카페-내부사진-썸네일
우드톤-스터디카페-내부사진-썸네일

 

현재 독서실보다 스터디카페가 많이 보이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기존 폐쇄된 공간의 독서실보다 카페처럼 개방적인 공간에서 공부가 더 잘 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개방적인 공간의 수요에 맞춰 스터디카페를 운영하려는 분도 많아졌습니다. 스터디카페 해야 하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스터디카페란?

스터디카페는 '스터디'와 '카페'를 합친 단어로, 직역하면 공부 전용 카페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스터디카페는 주로 무인으로 24시간 연중무휴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기존에 학생들이 집이 아닌 곳에서 공부를 하러 간다고 하면 독서실, 도서관, 카페를 갔습니다. 하지만 이런 장소들은 공부환경, 접근성 등의 요인이 좋지 않아서 불편했던 점이 많았습니다. 소비자들의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나오게 된 사업 아이템이 스터디카페입니다.

스터디카페와 기존 공부 공간과 차이점

기존 공부 공간인 독서실, 도서관, 카페의 불편한 요소를 많은 부분 해결한 것이 스터디카페라고 보실 수 있겠습니다. 어떤 것이 해결되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독서실과의 차이점

독서실은 기존 1인이 사용하는 열람실을 위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폐쇄된 공간에서는 다른 사람의 눈치가 보이지 않아 딴짓을 하게 되거나 맘 놓고 잠을 자게 되고, 고독하게 공부를 해야 합니다. 스터디카페에서는 완전히 또는 적당히 개방된 자리에서 다른 사람들이 공부하는 것을 보게 됩니다. 시야에 집중을 흩트리는 것이나 소음이 들리기에 집중을 방해할 것 같지만 이런 적당한 긴장감을 가지는 것이 오히려 집중이 더 잘 된다고 합니다. 이는 여러 명문대 학생들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했을 때에도 개방되고 넓은 공간에서 공부가 더 잘 된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물론 독서실처럼 조용한 1인 열람실 공간에서 공부가 더 잘 되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이런 학생들을 위해서 시야를 가릴 정도의 문이 달리거나 커튼이 달린 공부공간이 있는 스터디카페도 많이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사회에 나가서는 폐쇄된 공간에 혼자서 작업하는 경우가 많이 없기 때문에 개방된 공간에서 공부나 작업을 하는 습관이 나중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도서관과의 차이점

도서관은 학교 도서관이나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공립 도서관 등이 있습니다. 도서관은 개방된 공간에서 집중이 잘 되는 환경이지만, 접근성이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학교 안에 있거나 공립도서관은 개수가 많지 않기 때문에 집이나 자취방 근처에 없는 경우가 많고, 운영시간도 길지가 않아 긴 시간 동안 공부하기가 어려운 것이 단점입니다. 스터디카페는 집 근처에 위치한 경우가 많고, 대부분 24시간으로 운영이 되다 보니 접근성 및 운영시간 측면에 있어서 도서관보다 월등히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카페와의 차이점

요즘엔 카페에 공부 및 작업하러 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스타벅스와 같은 카페는 공간자체를 제공하는데 가치가 있죠. 개방되고 깔끔한 환경은 좋은데 몇 가지 단점이 존재합니다. 첫 번째로 눈치가 보입니다. 프랜차이즈 카페는 괜찮지만, 개인이 운영하는 카페의 경우에는 오랫동안 자리를 잡고 있으면 눈치가 보입니다. 오래 있을 경우에 빵이나 디저트도 같이 주문해 보지만, 원치 않는 디저트를 주문하게 되다 보니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두 번째로 모든 자리에 콘센트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대학생이나 직장인 같은 경우 노트북으로 작업하는 경우도 많은데, 카페에는 콘센트가 없는 자리가 많고 막아놓는 경우도 있습니다. 콘센트가 있는 자리는 인기가 많아 앉기가 쉽지 않습니다. 세 번째로, 소음이 큰 경우가 있습니다. 적당한 소음이 있다가도 단체 모임 손님들께서 들어오시면 너무 시끄러워 작업에 집중하기 힘들고, 노랫소리가 너무 커서 공부나 작업하기 힘든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처럼 카페는 복합문화 공간이기 때문에 공부나 작업만을 위한 목적을 가지고 오기에는 부적절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공부하는 사람들을 위한 24시간 면학분위기가 어느 정도 조성된 카페들도 있지만 집 근처에 없다면 멀리 찾아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스터디카페는 전 좌석에 콘센트가 있고, 대화가 불가한 곳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공부하기에 최적화된 환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스터디카페 정의와 기존 공부 공간과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스터디카페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