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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스터디카페 종류 / 프랜차이즈 혹은 개인 창업

by 스패너맨 2023. 4. 21.

스터디카페-내부사진-썸네일

 

스터디카페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혹은 개인 창업, 인수 또는 신규 공사, 인테리어 분위기, 운영 방식, 공간 구성 등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운영자가 추구하는 방향을 선택해야 창업의 성공 가능성을 높힐 수 있으므로 스터디카페 종류에 대해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스터디카페의 종류

스터디카페 종류에 대해 창업 방식의 종류, 인테리어 분위기 종류, 운영 및 공간 구성의 종류 크게 3가지로 분류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창업 방식의 종류

창업 방식의 종류에는 프랜차이즈 또는 개인, 신규창업 또는 인수창업이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또는 개인 창업

프랜차이즈는 말 그대로 스터디카페 가맹사업을 하는 회사와 상담을 하고 계약을 하여 진행하는 경우가 되겠습니다. 기업에서 입지 선정, 매장 공사 등의 컨설팅을 받기 때문에 초기 비용도 개인 창업보다는 높을 수 있으며, 마케팅 등 여러 서비스를 제공받는 명목으로 월에 일정 수수료를 본사에 내게 됩니다. 개인이 창업에 대해 모르고 막막한 경우 프랜차이즈에서 상담받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되겠지만, 금액적으로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개인 창업은 창업하려는 사람이 입지 선정, 인테리어 공사 업체 계약, 마케팅 등 모든 부분을 직접하게 됩니다. 처음 해보는 경우 많은 시행착오가 있을 수 있으나, 많은 부분을 직접 경험하며 실력을 높힐 수 있습니다. 본인의 성향에 맞게 사업을 진행할 수 있고, 각종 가맹비, 수수료 등이 발생하지 않아 금액적으로도 저렴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신규 창업 또는 인수 창업

신규 창업은 본인 소유 공간이나 임대 공간에 공사를 진행하여 창업을 하는 것입니다. 사업주의 성향에 맞게 내부 구조를 구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초기 투자비용 및 공사 기간이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인수 창업과 같은 경우는 기존에 있던 사업장을 인수하여 그대로 운영하거나 일부 보수 또는 개조를 하여 진행하는 것입니다. 스터디카페의 인수 창업은 경우는 주로 피시방, 카페, 독서실, 스터디카페 등을 인수하여 창업을 진행합니다. 신규와 비교했을 때 초기 투자비용과 공사 기간 적다는 장점이 있지만, 사업주의 마음에 들지 않는 구조는 바꾸기 쉽지 않아 감수하고 진행해야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인테리어 분위기 종류

스터디카페는 고객이 오랫동안 머무는 장소이기 때문에 해당 매장의 고객층에 맞춰서 적절한 인테리어 분위기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밝거나 어두운 분위기

스터디카페에 조명을 전체적으로 많이 비치하고 밝은 계열의 색상을 많이 배치하여 밝은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밝아도 일부 좌석이 그림자에 의해 어두울 수 있으니 공부 공간에 음영구역은 없는지 잘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고객이 없어도 전체적으로 밝혀야 하기 때문에 전기세가 더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일부 고객은 주변이 너무 밝아 산만할 수도 있어 어두운 분위기를 선호하기도 합니다. 전체적으로 어두운 계열의 색상을 활용하고, 전체적인 조명은 적게 비치하여 공간을 구성합니다. 공부하는 책상에만 조명을 배치하여 공부에 더 몰입할 수 있습니다. 공부하는 공간 위주로만 조명이 밝혀져 있기 때문에 전기세가 덜 나올 수도 있습니다. 주변 운영되는 비슷한 업장을 방문하여 어떤 분위기를 고객들이 선호하는지 확인하여 의사결정에 참고할 수 있겠습니다.

클래식 또는 모던한 분위기

스터디카페 내부 인테리어는 대학교 도서관처럼 클래식한 스타일과 현대적인 느낌의 모던한 분위기의 스타일이 있습니다. 두 스타일은 극명하게 나뉘므로 사업주가 각자의 스타일을 가진 스터디카페를 방문해보며 어떤 스타일로 갈지 의사결정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운영 및 공간 구성의 종류

스터디카페 별로 다양하게 운영하는 방식과 그에 맞춘 공간 구성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조용하게 공부할 수 있는 스터디존이 있으며, 사업주의 선택에 따라 노래가 나오는 공간, 노트북작업이 가능한 공간, 간단한 대화가 가능한 공간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회의 또는 그룹스터디가 가능한 스터디룸, 독서실과 같은 1인 열람실, 음료와 다과가 있는 카페테리아가 공간에 구성됩니다.

스터디존

기본적으로 공부하는 스터디존입니다. 소음을 기준으로 운영하게 됩니다. 대체로는 조용하게 운영하며, 백색소음 정도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잔잔하게 노래를 틀어놓는 스터디카페도 있으며, 조용한 간단대화까지 허용해주는 스터디카페도 있습니다.

노트북존

노트북 작업으로 타이핑이 가능한 공간입니다. 소형 스터디카페와 같은 경우는 기본 스터디존에서도 노트북을 허용해줄 수 있으나, 조용하게 공부하고 싶은 사람에게는 민원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로 노트북존을 별도로 구성하게 됩니다.

스터디룸 유무

스터디룸은 그룹스터디나 면접공부, 회의가 가능한 공간입니다. 전체 공간의 개인 좌석을 빼고 넣는 공간이므로, 고객층 및 입지에 맞춰 스터디룸을 추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카페테리아 유무

음료나 다과가 있는 공간으로 기본적으로 음료 냉장고, 정수기, 커피머신 등이 배치되는 곳입니다. 공간을 작고 간단하게 설계하여 음료만 제조하고 이동하게끔 할 수 있고, 크게 설계하여 간단한 도시락까지 섭취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1인 열람실 유무

개방된 스터디존 뿐만 아니라 독서실과 같은 1인 열람실을 원하는 고객층이 있습니다. 타겟으로 하는 고객층에 1인 열람실의 니즈가 많다면 스터디카페의 공간에 추가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마치며

스터디카페 창업 시 운영자가 원하는 방향을 확고하게 정해야 스터디카페를 운영하면서 확실한 규정, 규칙, 기준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고객들에게 안내를 확고하게 하게 된다면 고객민원 처리 등을 최소화하여 운영진의 스트레스도 줄어들게 되고 꾸준하게 스터디카페를 유지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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